안녕하세요.
(0)
우선,
취업과 관련해서는 제가 감히 어떠한 결정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혹시, 비전공이시라면, 국비지원학원 과정을 추천해드립니다.
11년 전이지만, 오프라인 강의했을 때 국비 학원에서 강사 생활도 했었지만,
취업 연계는 그러한 국비 지원 학원이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1)
제가 C#과 ASP.NET을 가르치고 있지만,
아쉽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자바 SI가 90 퍼센트 이상으로 규모가 큽니다.
그렇다보니, 동일 능력이라도 자바 인력 시장이 훨씬 커서,
단순 취업을 위한다면 Java와 Spring이 절대적이긴 합니다.
이와 반대로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 특히,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실리콘밸리에서는
닷넷코어(C#, ASP.NET Core)가 인기리에 있다고 개발 업체 지인들을 통해서
많이 듣곤합니다.
국내에도 제 주변이야 대부분 닷넷 개발자이지만, 역시나 자바/스프링의 강세는
전세계와 상관없이 한동안은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2)
C#과 ASP.NET 관련 취업 능력은
제가 블로그 게시판에 작성한 "닷넷 웹 개발자로 취업하기" 주제의 아티클에서
(https://www.dotnetkorea.com/BoardView?BoardName=RedPlus&Num=332)
언급한것처럼, 강의에서 제시한 부분을 모두 소화하면 끝입니다.
오히려 그 이상을 원한다면 해당 회사가 욕심이라고 제가 적어놨습니다.
(3)
그리고,
WPF 강의는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10년 전 Silverlight 때 (XAML -> WPF -> Silverlight) 기술 시절에
많이 사용했었지만,
오히려 제 주변의 MES/ERP/XX병원 등은 최근에도 WPF 대신에 Windows Forms을 사용하고 있는게 더 많이 보입니다.
물론, 제 경험에 한해서라서, WPF가 어디어디에서 많이 쓰인다고는 말씀을 못드립니다.
WPF는 C# 기초 문법을 보신 후 WPF 관련 서적 한두권을 구입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어차피 WPF에 들어가는 데이터베이스 연동 코드(ADO.NET, Dapper, EF Core)는 모두 공통입니다.
마지막으로,
똑같은 내용이라도, 회사마다 사용하는 방식의 차이점이 있기에
C# 개발자로 일을 한다해도 프로젝트/회사 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강의할 때에는 최대한 공통적인 부분에 포커스를 많이 맞추려고 합니다.
또한, 제가 실제 일한 능력을 강의로 옮겨가는 형태로 강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주변 개발자분들을 보면 일을하면서도 제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어쨌든, 닷넷 웹 개발자에게 필요한 부분은 강의에는 다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회사마다 원하는 방식이 다 다르고, 최근에는 대기업/스타트업 위주로
코딩테스트를 많이 보는 형태로 진화하다보니, 취업 관련 조언을 드리기가 더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러기에, 질문 주신 것처럼, 정확히 취업 관련 확답을 못드리는 것은 죄송합니다.
아무튼, 주변분들 중 개발자로 일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조언을 더 얻어보시구요.
개발자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도 조언을 얻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On 2020-07-23 오전 9:21:00, 'ededed12' wrote:
지난번 c# 데브렉에서 공부하고 있는데 커리 궁금해서 질문드렸던 학생입니다.
대학 졸업후 30세 c# asp.net 공부해서 취업하고 싶은 목표가 있습니다.
원래 퍼블리셔로 1년 일하다가 자바도 살짝 해보고 데브렉에서 html css js 들으며
시간 생길때 c# 수강했습니다. c#이 자바보다 좋아서 더 하고싶은데 주변에서 알아보니
취업하고싶으면 자바하라고 말해서 나이도 어린편이 아니라 자꾸 고민이됩니다.
그래도 c#을 해야하는데 막상 취업 못하게 된다면 많이 힘들어질까 걱정됩니다.
그리고 c# asp.net wpf인가 wpf가 많이 쓰인다고 하던데 알려주신 커리큘럼에서는
안나와서 실무에는 어떻게 쓰이고 배워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